중국 비자 유효 기간, 체류 기한 등 자주 묻는 질문
Q. 단수 3개월 30일의 비자를 발급 받았습니다. 어떻게 해석하나요?
A. 비자 발급일로부터 3개월 안에 중국 입국을 해야하며 입국일로부터 1회 30일간 체류 가능합니다. 30일째 되는 날 자정 전에는 중국에서 출국해야 합니다.
Q. 관광 비자 6개월, 30일 체류, 더블 비자를 신청했습니다. 이미 한번은 다녀 왔고 비자 스티커 상의 유효기간(ENTER BEFORE)이 23년 12월 31일이라고 기재되어 있다면 23년 12월 31일 안으로 중국에 입국해서 출국해야 하나요?
A.아니오.
더블 비자의 입국 차수는 두 번으로 이미 한 번은 다녀오셨고, 한 번이 남아 있으므로 한 번 더 입국이 가능하며 중국 비자의 유효기간은 ISSUE DATE 부터 ENTER BEFORE 날까지 비자의 효력이 발생해 이 날짜 24시(자정) 전까지는 중국 입국이 가능하며 비자의 체류 기한은 입국한 당일부터 계산됩니다.
Q. 중국 비자 신청서와 초청장에 중국 입출국 날짜를 23년 12월 31일 ~ 24년 1월 15일이라고 입력하여 제출했습니다. 이미 비자는 발급된 상태입니다. 일정이 변경되어 신청서와 초청장에 기재된 입출국 날짜가 아닌 일정으로 중국 방문을 할 수 있나요?
A. 네. 비자가 이미 발급된 상태라면 비자가 유효한 상태이므로 ENTER BEFORE 에 기재된 날짜의 24시 전에만 중국 입국을 하시면 가능합니다. 그러나 주의하실 점은 중국 비자를 소지한 다고 해서 반드시 중국 내 입국을 100% 허가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중국 출입국 사무소의 심사를 통과해야만 입국이 허가됩니다. 입국 불허의 사유는 당사자의 문제이므로 어떤 사유로 입국 불허가 되는지는 미리 알 수 없습니다.
Q. 불가피하게 중국에 입국한 상태에서 비자 체류 기한을 넘어가게 되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되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비자 체류 기한을 넘기면서 체류해야 할 상황이라면 반드시 당사자 본인이 현지 공안기관이 규정한 기한 내에 연장 신청을 해야 합니다. 항상 허가해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모든 책임은 당사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허가 없이 비자의 체류 허가 기한을 넘어서 체류하는 것은 외국인 출입국 관리 규반을 위반하는 것이므로 벌금이 부과될 수 있으며 처벌을 받을 수도 있어서 주의하셔야 합니다.
Q. 과거에 중국 비자가 거절된 적이 있습니다. 다시 신청할 수 있나요?
A. 네. 과거에 중국 비자가 거절된 적이 있더라도 다시 중국비자를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서 작성시 과거에 중국 비자 발급 거절되었던 사실 여부를 “예”라고 대답하시고, 거절 사유를 기재해야 합니다. 중국 비자의 발급 여부는 중국대사관 영사의 권한으로 심사가 통과 될지 또 어떤 사유로 거절이 될지는 미리 알기 어렵습니다. 신청서를 사실대로 기재하였으며 구비서류가 완벽하다면 통과될 것입니다.
Q. 비자를 신청하였고 아직 발급전입니다. 제 비자 타입을 관광에서 상용으로 변경 할 수 있나요?
A. 아니오. 불가능합니다. 이미 신청인의 비자가 심사중에 있다면 취소 및 비자 타입 변경이 불가능 합니다.
Q. 비자를 신청하였고 아직 발급전입니다. 보통으로 신청하였는데 중국 방문 일정이 앞당겨져 더 빨리 비자가 필요합니다. 수속 기간을 특급으로 변경할 수 있나요?
A. 원칙적으로는 불가능하고 정확히는 모릅니다. 가능할 수도 있고 대사관에서 불허한다면 불가할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더라도 원래 특급 비용의 더 많은 수수료를 부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중국 비자 신청일로부터 중국 입국 일정이 타이트하게 남아 있다면 급행이나 특급 신청을 미리 고려하시어 신청하십시오.
Q. 중국 비자 신청 후 발급 전입니다. 중국 대사관에서 전화가 오기도 하나요?
A. 네. 비자 발급 전까지 중국대사관 영사부에서 신청인의 신청 정보 사실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전화 인터뷰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화 연결이 되지 않는 것만으로도 비자 거절 사유가 될수있어 비자 발급 전까지는 모르는 번호라도 잘 받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화 걸어오는 일이 자주 있는 일은 아닙니다. 전화를 받으시면 신청서 상에 제출한 내용 그대로 답하시면 됩니다.
Q. 중국 방문 목적은 사실 중국 거래처와의 미팅인데 초청장 발급 받는 것이 번거로워 관광 비자를 이미 발급 받은 상태입니다. 중국 입국 시 문제가 없을까요?
A. 라라비자는 신청인이 제출한 신청서 만으로 비자를 신청해드리고 있어 실제 어떤 목적으로 방문을 의도하셨는지는 지 알수없습니다. 원칙적으로 중국 거래처 미팅 등의 업무를 보시러 중국 방문하시는 것이면 상용비자를 신청하시는 것이 올바른 신청입니다. 저희는 비자 발급까지만 도움을 드리는 것으로 발급 이후 발생하는 문제의 모든 책임은 신청인의 부담입니다.
Q. 홍콩, 마카오, 대만 방문시에도 비자를 신청해야 하나요?
A. 아니오. 대한민국 여권 소지자는 단순 관광이나 방문 목적시 90일 동안 무비자로 체류가 가능하며 홍콩, 마카오, 대만 입국 관련 정책은 변경될 수 있으니 개별적으로 가장 최신의 입국 정책 관련하여 확인하시고 방문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로만 확인하여 발생하는 문제의 책임은 당사자에게 있습니다.
Q. 중국 하이난에 입국 하여 3박 4일 여행을 하고 → 중국 북경으로 입국하여 여행을 계획 중입니다. 이런 경우에도 중국 비자를 신청해야 하나요?
A. 네. 중국 하이난은 2023년 현재 시점에서는 30일 동안 대한민국 여권 소지자는 무비자로 관광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하이난에서 북경에 입국하실 때는 중국 비자가 필요하므로 한국에서 미리 발급 받고 가셔야 합니다. 하이난 무비자는 무조건 무비자로 입국이 가능한 것이 아니라 관광 목적으로 호텔 투숙, 여행사 이용 여부, 주숙등기 등의 조건이 있습니다. 반드시 방문 전 하이난 무비자 입국 정책을 별도로 확인하신 후 여행 계획을 세우시길 바랍니다. 이 글로만 확인하여 발생하는 문제의 책임은 당사자에게 있습니다.
Q. 한국 → 중국 본토 경유 → 제3국 일정으로 여행을 계획 중입니다. 이때도 중국 비자를 받아야 할까요?
A. 중국 어느 도시의 어느 공항에 입국하는지와 몇 시간까지 체류하는 지에 따라 환승 무비자의 가능 여부가 달라집니다. 중국 대부분의 공항에서는 24시간 무비자가 허용되고 있으며 특정 공항에서만 허용하는 72시간, 144시간 환승 무비자 제도가 존재합니다. 다만 불가능한 공항들과 활동 가능한 지역 범위가 정해져 있으니 반드시 사전에 입국 하는 공항의 환승 무비자 정책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환승 무비자 조건 중 하나로 제 3국의 항공권이 필요하며 환승 무비자가 불가능한 지역 및 공항들도 있으니 반드시 환승 무비자 조건 등을 별도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중국 비자 정책은 향후 변경 될 수 있습니다. 항상 최신의 정보를 알아보시고 여행을 계획하시길 바랍니다.
Q. 라라비자에 중국비자나 인증을 맡기는 것과 개인적으로 신청하는 것이 어떤 차이가 있나요?
A. 대행을 이용하시는 가장 큰 이유는 서류를 준비하실 수 없음과 먼 거리를 오가는 시간을 줄이시고 조금이나마 빠르게 비자 발급을 원하시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라라비자를 통해 비자나 인증을 신청하시는 경우 서류만 잘 준비하여 전달해 주시면 신경쓰실 것이 없이 원하시는 서류 발급이 가능합니다. 중국영사 대행은 중국비자센터의 엄격한 심사를 통해 접수 권한을 부여받은 대행사만 출입 및 접수가 가능하며, 관광비자 신청시 필요한 중국여행사 초청장은 개인은 준비할 수 없는 서류입니다. 지문등록이 면제되시는 신청인은 방문을 하실 필요조차 없이 서류를 보내주시기는 것만으로도 비자 발급 및 수령이 가능한 점도 라라비자를 이용해주시는 큰 장점입니다.
서류를 한 번에 완벽하게 준비하시는 신청인은 거의 드물어 몇 번의 안내와 검수 작업을 통해 온라인 한 건의 비자 신청서 제출 시에는 아무리 숙련된 전문가도 여러 번의 검수를 통해 신청서 입력에 20-30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중국비자의 경우 한 분의 신청인의 접수를 위해 총 3회 중국 비자 센터를 방문해 드려야 합니다.
서류심사, 본심사(지문등록/도장날인), 발급 후 수령, 세 번 중국비자센터를 오가고 있습니다.중국공인증의 경우에도 공번역사무소,외교부,영사인증접수,발급 후 수령을 위해 총 네 번을 관련 부처를 오가며 접수해 드리고 있습니다.
저희 라라비자 사무실은 매우 분주하고 바쁘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한 건의 비자와 공인증 등 발급을 위해 많은 시간과 인력이 들어가는 점을 알아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